제어문(control statement)
프로그램의 흐름(Flow)를 바꾸는 역할을 하는 문장
1. 조건문
1) if문
if (조건식) {
// 조건식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
2) if-else문
if (조건식) {
// 조건식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 else {
// 조건식이 거짓(false)일 때 수행될 문장
}
3) if-else if문
if (조건식) {
// 조건식1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 else if (조건식2) {
// 조건식2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 else if (조건식3) {
// 조건식3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
} else {
// 위의 모든 조건식이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될 문장
// 마지막은 보통 else로 끝나며 else 블록 생략 가능
}
4) switch문
switch (조건식) {
case 값1 :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
break;
case 값2 :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
break;
case 값3 :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3과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
break;
default : //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없을 때 수행될 문장
}
4-1) switch문 제약조건
a. 조건식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
b. case문의 값은 정수 상수(문자 포함), 문자열만 가능(중복 불가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, result;
final int ONE = 1;
switch(result) {
case '1': // OK. 문자 리터럴
case ONE: // OK. 정수 상수, 정수가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final이 붙은 정수 상수임
case "YES": // OK. 문자열 리터럴
case "num": // ERROR. 변수 불가
case "1.0": // ERROR. 실수 불가
}
}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배열(array) (0) | 2022.09.30 |
---|---|
Java 제어문 - 반복문(for, while, do while) (0) | 2022.09.30 |
Java 임의의 수(랜덤 값) 만들기 Math.random() (1) | 2022.09.30 |
Java Math.round()로 반올림하기 (0) | 2022.09.28 |
Java 연산자(Operator) - 산술 변환 (0) | 2022.09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