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개발 일지

[TIL]이노베이션 캠프 39일차

 

미니프로젝트 주차 9.2(금) ~ 9.8(목)

 팀 프로젝트: 주제, Scope 자유, 프론트엔드와 첫 협업 프로젝트

 

진행 계획

- 2일(금) 기획, 와이어 프레임 작성, API 명세서 작성, ERD 작성, 와이어 프레임 작성, S.A.작성, 기능 역할 분담

- 3일(토) S.A. 서면 피드백 -> 피드백 결과 반영, ERD 관련 회의

- 4일(일) 기능 구현을 위한 개인 공부

- 5일(월) 팀 과제 코드 작성 프론트엔드와 연결 확인

- 6일(화) 팀 과제 코드 작성 CORS 관련 설정 및 공부

- 7일(수) 코드 수정 및 CORS 관련 설정 및 공부

- 8일(목) 팀 과제 코드 최종 취합 및 AWS 배포

 

 

1. 개발 진행 상황

1) 깃허브 리드미 작성

2) 미니 프로젝트 발표 및 제출

 

2. 새로 배운 것

- 깃 허브(GitHub) 리드미(README) 작성법/꾸미기

 

3. 오늘 한 일 / 회고

- 첫 협업 미니프로젝트 회고

이번 프로젝트에서 백엔드는 코드 구현 빨리 끝내고 연동하고 발생하는 에러 처리에 힘쓰는 일을 많이 했었다.

협업할 때 미리 정해놔야할 것들, 그리고 정해진걸 잘 지켜야 하는 것, 그리고 의견 공유의 중요성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.

첫 협업이라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몰라서 허둥거렸지만, 다음에는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!

 

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배운 코드로 만들 수 있는 어렵지 않은 프로젝트일 수 있지만 지금까지 해 온 것도 정리가 잘안되고,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많았어서 공부하면서 복습하는 느낌으로다가 진행해서 배운게 더 풍성해진 느낌이다.

 

우리 팀은 처음부터 다른 팀에 비해 인원이 부족했었다. 설상가상으로 1일차 끝나고나서 한 분이 양해를 구하시고 프로젝트에서 빠지게 되었는데 그 분이 팀장이였다. 최소 인원 팀에 팀장 없는 팀이 되었지만 팀원들도 그렇고 나도 팀장이 된 것처럼 이끌어 나가고 열심히하고해서 으쌰으쌰 잘 끝낼 수 있었다. 코드 구현 같은 일적인(?) 부분 말고도 개인의 노력이나 적극성이 협업에서 엄청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.

 

 

- 리드미 처음으로 제대로 작성해봄

제출 마지막 날 까지 프론트엔드에서 기능 작업 마무리가 필요했다.그 시간에 나는 우리 팀 깃허브 ReadMe를 작성했다.

저번주 피드백에 리드미 작성에 대한 피드백이 많아서 이번주는 제대로 리드미를 작성해야지 맘먹었는데 만족스럽게 작성한것 같다..하하

 

 

4. TO-DO LIST

클론 프로젝트시작..! 배운거 다시 복습하고..새로운 기능 구현하기 도전~~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