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AWS 프리티어
지정된 기간 동안 비용을 신경 쓸 필요 없이 특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음
1) 제공되는 제품 유형
① 상시 무료
- 상시 무료 제품은 만료되지 않으며 모든 AWS 고객에게 제공됨
- 상시 무료 제품 예시
- AWS Lambda는 매월 무료 요청 1백만 건과 최대 320만 초의 컴퓨팅 시간 사용 가능
- Amazon DynamoDB는 매월 25GB의 무료 스토리지 사용 가능
② 12개월 무료
- 12개월 무료 제품은 AWS에 처음 가입한 날로부터 12개월 동안 무료로 제공됨
- 12개월 무료 제품 예시
- 일정량의 Amazon S3 Standard 스토리지
- 월별 Amazon EC2 컴퓨팅 시간 한도
- Amazon CloudFront 데이터 전송량
③ 평가판
- 단기 무료 평가판 제품은 특정 서비스를 활성화한 날짜부터 시작됨
- 각 평가판의 기간은 일수 또는 서비스 사용량을 기준으로 상이함
- 단기 무료 평가판 제품 예시
- Amazon Inspector는 90일 무료 평가판 제공
- Amazon Lightsail(가상 프라이빗 서버를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)는 30일 동안 750시간의 무료 사용 시간 제공
2. 요금 개념
1 ) AWS 요금 적용 방식
종량제 요금으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함
① 실제 사용한 만큼 지불
각 서비스에서 실제로 사용한 리소스의 양에 대해 정확히 지불(장기 계약 또는 라이선스 없음)
② 예약하는 경우 비용 감소
- 일부 서비스는 온디맨드 인스턴스 요금에 비해 상당한 할인을 제공하는 예약 옵션을 제공함
- 예: Amazon EC2 Instance Savins Plans는 동일한 온디맨드 인스턴스 용량에 비해 최대 72%까지 절약할 수 있음
③ 많이 사용할수록 볼륨 기반 할인 적용으로 비용 감소
- 일부 서비스는 계층화된 요금을 제공하므로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단위 비용이 낮아짐
- 예: Amazon S3 스토리지 공간을 많이 사용할수록 GB당 비용을 낮출 수 있음
2) AWS 요금 계산기
- AWS 요금 계산기를 사용하여 AWS 서비스를 탐색하고 AWS 기반 사용 사례에 대한 비용을 추정할 수 있음
- AWS 비용 추정을 정의된 그룹별로 구성할 수 있음
- 그룹은 비용 센터별로 비용 추정을 제공하는 등 회사 조직 구성을 반영할 수 있음
- 사용 예시: AWS 요금 계산기에 필요한 운영 체제, 메모리 요구 사항, 입/출력 요구 사항 등 세부 정보를 입력하면 리전 및 EC2 인스턴스 유형별로 예상 비용을 비교할 수 있음
3) AWS 요금 예시
1) AWS Lambda
① 요금
- 함수 요청 수와 함수 실행 시간을 기준으로 요금 청구
- 매월 무료 요청 1백만 건가 최대 320만 초의 컴퓨팅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음
- Compute Savings Plan에 가입 시 AWS Lambda 비용 절감 가능
- Compute Savings Plan: 1년 또는 3년 기간 동안 일정 사용량을 약정하는 대신 컴퓨팅 비용이 할인됨
② 요금 예시
- 여러 AWS 리전에서 AWS Lambda를 사용했다면 청구서에 리전마다 항목별 요금 확인 가능
- 위 청구서는 AWS 리전 중 북부 리전에서 발생하는 경우임
- 청구서에는 함수 요청 수 및 기간별로 요금이 나열됨
- 함수는 약 255초 동안 실행되었고, 한 함수에 대해 680건의 요청이 있었음
- 요청 수와 총 요청 기간이 모두 AWS 프리 티어 한도 미만이므로 계정 소유자는 이번 달에 AWS Lambda 사용량에 대한 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됨
2) Amazon EC2
① 요금
- 인스턴스가 실행되는 동안 사용한 컴퓨팅 시간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함
- 일부 워크로드의 경우 스팟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Amazon EC2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
- 스팟 인스턴스 사용 예: 중단을 견딜 수 있는 배치 처리 작업을 실행하는 경우 스팟 인스턴스 사용 시 워크로드의 가용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최대 90%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
- Savings Plans 및 예약 인스턴스를 고려하면 Amazon EC2 비용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음
② 요금 예시
- 버지니아 북부 리전에 배포된 Amazon EC2 인스턴스 청구서 예
- 서비스 요금에는 아래와 같은 세부 정보가 포함됨
- 약 107시간 동안 실행된 Amazon EC2 인스턴스 1개
- 당월에 프로비저닝 된 Amazon EBS 스토리지 공간 약 11GB
- 268시간 동안 사용된 ApplicationLoad Balancer 1개
- 모든 사용량이 AWS 프리 티어 한도에 미달했으므로 계정 소유자는 이번 달에 Amazon EC2 사용량에 대한 요금을 지불하지 않음
3) Amazon S3
① 요금
Amazon S3 요금의 경우 아래와 같은 비용 구성 요소 고려 필요
A. 스토리지
- 사용한 스토리지에 대해서만 요금 지불
- 객체의 크기, 스토리지 클래스, 해당 월에 각 객체를 저장한 기간에 따라 Amazon S3 버킷에 객체를 저장하는 요금이 청구됨
B. 요청 및 데이터 검색
- Amazon S3 객체 및 버킷에 수행한 요청에 대해 비용을 지불
- 예를 들어 사진 파일을 Amazon S3 버킷에 저장하고 웹 사이트에서 호스팅 하는 경우, 방문자가 이러한 사진 파일이 게시된 웹 사이트를 요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요청이 계산됨
C. 데이터 전송
- 무료
- 같은 리전 내 데이터 전송
- 동일한 AWS 리전의 다른 Amazon S3 버킷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무료
- Amazon S3에서 동일한 AWS 리전의 다른 서비스(예: EC2 인스턴스)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무료
- 인터넷에서 S3로 데이터 전송
- 인터넷에서 Amazon S3로 업로드한 데이터는 무료
- Amazon CloudFront(콘텐츠 배포 네트워크)로 전송되는 데이터는 무료
- 유료
- Amazon S3에서 인터넷으로 다운로드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함
- 다른 리전에 있는 서비스로 데이터 전송하는 경우에도 비용 지불
D. 관리 및 복제
- 계정의 Amazon S3 버킷에서 활성화한 스토리지 관리 기능에 대해 비용 지불
- 이러한 기능에는 Amazon S3 인벤토리, 분석, 객체 태그 지정이 포함됨
② 요금 예시
- 버지니아 북부, 오하이오 두 리전에서 Amazon S3을 사용한 청구서로 각 리전에 대해 아래와 같은 요소를 기준으로 항목별 요금이 부과됨
- 버킷에 객체를 추가(PUT, POST, LIST)하거나 복사(COPY) 하기 위한 요청 수
- 버킷에서 객체를 검색(GET) 하기 위한 요청 수
- 사용된 저장 공간의 양
- 버지니아 북부 리전
- 두 개의 Amazon S3 계층(Tier 1, Tier2)이 있음
- Tier 1: 객체를 버킷에 추가(PUT, POST, LIST) 또는 복사(COPY) 요청 185건
- Tier 2: 객체 검색(GET) 요청 923건
- 0.159GB 스토리지 공간 사용
- 두 개의 Amazon S3 계층(Tier 1, Tier2)이 있음
- 오하이오 리전
- 한 개의 Amazon S3 계층(Tier 2)이 있음
- Tier 2: 객체 검색(GET) 요청 4건
- 0.000001GB 스토리지 공간 사용
- 한 개의 Amazon S3 계층(Tier 2)이 있음
- 이 청구서에서는 모든 Amazon S3 사용량이 AWS 프리티어 한도 미만으로 계정 소유자는 이번 달에 Amazon S3 사용량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음
3. 결제 대시보드
AWS 결제 및 비용 관리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AWS 청구서 결제, 사용량 모니터링, 비용 분석 및 제어
1) 지난달과 비용 비교 및 사용량 예측
2) 누계 지출 확인
3) 서비스별 프리티어 사용량 확인
4) Cost Explorer에 액세스 하여 예산 생성
5) Savings Plans를 구매하고 관리
6) AWS 비용 및 사용 보고서 게시
4. 통합 결제
- AWS Organization의 옵션
- AWS Organizations의 통합 결제 기능을 사용하면 조직의 모든 AWS 계정에 대한 단일 청구서를 받을 수 있음
1) 통합 청구 이점
- 결제를 통합하면 조직에 있는 모든 연결 계정의 결합된 비용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음
- 기본적으로 조직에 허용되는 최대 계정 수는 4개이지만 필요한 경우 AWS Support에 문의하여 할당량을 늘릴 수 있음
- 각 계정에서 발생한 항목별 요금을 검토할 수 있으므로 단일 월별 청구서의 편의성을 유지하면서도 조직 계정에 대한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음
- 조직의 계정 전체에서 대량 할인 요금, Savings Plans 및 예약 인스턴스 공유 가능(예: 한 계정에서 월별 사용량이 부족하여 할인 요금을 적용받지 못할 수 있으나 여러 계정을 결합하는 경우 사용량이 집계되므로 혜택이 조직의 모든 계정에 적용)
5. AWS Budgets
- 예산을 생성하여 서비스 사용, 서비스 비용 및 인스턴스 예약을 계획할 수 있음
- AWS Budgets에서는 정보가 하루에 3번 업데이트되므로 사용량이 예산 금액 또는 AWS 프리티어 한도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
- AWS Budgets에서 사용량이 금액을 초과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면 알려주는 사용자 지정 알림 설정 가능
1) 예시
- Amazon EC2 사용량이 매달 200 USD를 초과하지 않도록 예산 설정한 예시
- AWS Budgets에서 사용량이 이 금액의 절반(100 USD)에 도달했을 때 알려주는 사용자 지정 예산 설정 가능
- 이 설정을 사용하여 알림을 수신했을 때 Amazon EC2를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음
Project Nemo Cost Budget
- 현재 사용량(Current)과 예산 사용량(Budgeted)을 비교하고 추정 사용량(Forecasted)과 예산 사용량 비교
- 예산 대비 예상(Forecasted vs. budgeted) 막대는 125.17%
- 증가 이유는 예상 금액(Forecasted) 56.33 USD가 해당 월의 해당 항목에 책정된 예산 금액(Budgeted) 45.00 USD를 초과하기 때문
Total EC2 Cost Budget
- Amazon EC2에서 발생한 누계 금액(Current) 136.90 USD
- 사용 패턴을 기준으로 한 이번 달 지출 예상 금액(Forecated) 195.21 USD
6. AWS Cost Explorer
- 시간 경과에 따라 AWS 비용 및 사용량을 시각화, 이해, 관리할 수 있는 도구
- 발생 비용 기준 상위 5개 AWS 서비스의 비용 및 사용량에 대한 기본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음
- 사용자 지정 필터 및 그룹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음
1) AWS Cos Explorer 대시보드 예시
- Amazon EC2 인스턴스의 6개월간 월별 비용이 표시되어 있음
- 월별 막대가 다양한 Amazon EC2 인스턴스 유형(예: t2.micro 또는 m3.large)의 비용을 구분함
- 시간 경과에 따라 AWS 비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비용 및 예산 수립 방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음
7. AWS Support
- AWS는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AWS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Support 플랜 제공
- 모든 AWS 고객에게 무료 제공되는 Basic Support와 basic 수준 이상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4가지 Supoort 플랜 Developer, Business, Enterpise On-Ramp, Enterprise를 제공함
1) Basic Support
- 모든 AWS 고객에게 무료 제공
- 백서, 설명서 및 지원 커뮤니티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
- AWS에 결제 관련 질문 및 서비스 한도 증가에 대해 문의할 수도 있음
- 제한된 AWS Trusted Advisor 검사에 액세스 할 수 있음
- 사용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 알림 및 수정 지침을 제공하는 도구인 AWS Personal Health Dashborad를 사용할 수 있음
2) basic 수준 이상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4가지 Supoort 플랜
- Basic Support 플랜의 모든 혜택이 포함된 이외에 건수 제한 없이 기술 지원 사례를 개설할 수 있음
- 이러한 Support 플랜은 월 단위로 비용을 지불하며 장기 계약이 필요하지 않음
- 일반적으로 가격의 경우 Developer < Business, Enterpise On-Ramp < Enterpise 순으로 높음
① Developer Support
- 아래와 같은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음
- 모범 사례 지침
- 클라이언트 측 진단 도구
- AWS 제품, 기능 및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으로 구성된 빌딩 블록 아키텍처 지원
② Business Support
- 아래와 같은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음
- 특정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AWS 제품, 기능 및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한 사용 사례 지침
- 모든 AWS Trusted Advisor 검사
- 일반적인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스택 구성 요소와 같은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한된 지원
③ Enterpirse On-Ramp Support
- 2021년 11월 출시된 플랜으로 Basic, Developer 및 Business Support 플랜에 포함된 모든 기능 외 아래와 같은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음
- 사전 예방적 지침을 제공하고 프로그램 및 AWS 전문가에 대한 액세스를 조율하는 Technical Account Manager 풀
- 비용 최적화 워크숍(연 1회)
- 결제 및 계정 지원을 위한 컨시어지 지원 팀
- Trusted Advisor 및 Health API/Dashboard를 통해 비용 및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도구
- *Technical Account Manager 풀을 통해 제공되는 사전 예방적 지원 서비스 세트에 대한 액세스도 제공
- 자문 검토 및 아키텍처 지침(연 1회)
- 인프라 이벤트 관리 지원(연 1회)
- 지원 자동화 워크플로
- 비즈니스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대한 30분 이하 응답 시간
④ Enterprise Support
- Basic, Developer 및 Business Support 플랜에 포함된 모든 기능 외 아래와 같은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음
- 사전 예방적 지침을 제공하고 프로그램 및 AWS 전문가에 대한 액세스를 조율하는 전담 Technical Account Manager
- 결제 및 계정 지원을 위한 컨시어지 지원 팀
- 운영 검토 및 상태 모니터링 도구
- 혁신 추전을 위한 교육 및 게임 데이
- Trusted Advisor 및 Health API/Dashboard를 통해 비용 및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도구
- *Technical Account Manager를 통해 제공되는 사전 예방적 서비스에 대한 전체 액세스도 제공
- 자문 검토 및 아키텍처 지침
- 인프라 이벤트 관리 지원
- 비용 최적화 워크숍 및 도구
- 지원 자동화 워크플로
- 비즈니스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대한 15분 이하 응답 시간
*Technical Account Manager(TAM: 기술 지원 관리자)
- Enterprise On-Ramp와 Enterpise Support 플랜에는 기술 지원 관리자(TAM)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됨
- TAM은 AWS 측 주 연락 창구
- TAM은 전체 AWS 서비스에 걸쳐 클라우드 여정에 대한 교육, 역량 강화, 개선을 제공함
- 전문 엔지니어링 지침을 제공, AWS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솔루션 설계 지원, 비용 효율적이고 복원력 있는 아키텍처 구축 지원, AWS 프로그램 및 광범위한 전문가 커뮤니티에 대한 직접 액세스를 제공
8. AWS Marketplace
- Independent Software Vendor(ISV)의 소프트웨어 리스팅 수천 개가 포함된 디지털 카탈로그
- AWS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고 평가하고 구매할 수 있음
- 각 리스팅에 대한 요금 옵션, 사용 가능한 지원 및 다른 AWS 고객의 리뷰 등 자세한 정보에 액세스 가능
- 산업 및 사용 사례별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탐색할 수도 있음
1) AWS Markektplace 범주
- 각 범주에서 하위 범주의 상품 리스팅을 탐색하여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음
- 예를 들어 Dev Ops 범주의 하위 범주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, 모니터링 및 테스트 같은 영역이 포함됨